본문 바로가기
추천도서

차이나프리카

by dd100 2010. 3. 18.

  차이나프리카/ 세르주 미셀 등, 에코리브르, 2009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 미국을 비롯한 서구 국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정에서도 중국의 부상이 전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중국이 미국에 이어 전세계의 초 강대국으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최근의 관심에 대한 해답의 단초를 서구 기자의 눈에서 찾을 수 있다. 

  차이나프리카 - 중국의 아프리카 진출을 상징하는 신조어이다. 아프리카, 우리에게는 가난과 질병과 부패로 인식되고 있는 그 아프리카를 중국이 현재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가? 프랑스와 스위스 기자인 저자들은 서구가 그저 인도주의적인 지원을 해줘야 하는 곳일뿐이라고 생각하는 아프리카를 신개척지로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현상황을 사실적으로 이야기한다. 수단, 에티오피아, 이집트, 카메룬, 중국, 타이완 등을 돌아다니며 느낀 점을 에세이 형식으로 쉽게 풀어내며, 책 곳곳에 관련 사진을 함께 실어 보다 생생한 정보를 제공한다. 

  중국은 세계곳곳에서 공격적 투자와 자원발굴을 통해 자국의 성장을 꾀하고 있다. 서구 언론은 이러한 중국의 자원확보가 전세계적인 자원 가격 폭등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한국의 지속적 경제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아프리카에 대해서는 지금처럼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우물이나 파주고 있어야 하는가? 중국에 대해서는 어떠한 입장을 취해야 하는가 ? 서구 언론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위안화 절상을 하라고 떠들어야 하는가? 이 책은 이러한 토론의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댓글